2018년 12월 25일 화요일

(선거공학추천도서) 메시지가 미디어다 스마트폰시대 사회변동과 메시지전략 유승찬 나무바다

프롤로그 ‘메시지’는 어떻게 다시 ‘주어’가 되었나?
스마트폰 시대의 메시지 파워
스마트폰 이전과 이후
미디어의 경계를 넘는 메시지의 힘
메시지가 미디어다
1부 디지털 미디어 혁명과 사회변동 
1장 디지털 기술이 이끄는 ‘미디어 대지진’
1) '내 손 안에 무한을 쥐고'
2) 스마트폰이 주도하는 미디어 지도
3) 읽을 것인가, 스캔할 것인가
4) 국민이 기자다
5) 집단 극화와 인터넷 부족화
기고 드루킹? 문제는 네이버!
기고 아찔한 ‘지지율 경마보도’
2장 기술혁명에 대한 두 태도
1) 인터넷의 미래에 대한 낙관과 비관
2) 포퓰리즘 혹은 새로운 대중의 탄생
3장 소셜 미디어 시대의 메시지 전략
1) 공짜 미디어와 프라이버시
2) 강력한 메시지가 된 일상의 기록들
3) #해시태그, 전진하는 메시지
기고 포스트잇 미디어
4) 촛불혁명, 스마트폰 행동주의
2부 메시지가 미디어다
1장 다양한 메시지 채널
2장 스마트폰 정치학
1) 승리를 위한 채널 지도 만들기
정확한목표
적절한채널선택
적절한메시지
승리를위한인터네사용법 콜린딜라니
비호감을넘어서려면일상적친근한모습을반복노출하는것이중요 인시타페북먹방
인지도낮은경우 임팩트주는동영상
2) 홈페이지와 블로그
3) 강력한 캠페인 미디어, 트위터
4) 네트워크 최강자, 페이스북
5) 새롭게 떠오른 무기, 유튜브
6) 누구나 다 하는 카톡과 문자 메시지
7) 헤이, 이메일​
헤이잇츠미버락
1만테스트메일개봉율
3장 여론을 주도하는 트위터의 힘
1) 오바마 “트위터를 하라!”
2) 트럼프 “트위터를 한다!”
3) 메시지 훈련과 실천의 도구
4장 기술혁신과 함께 전진하는 메시지 
1) 캠페인의 목표와 전략
2) 보응우옌잡의 ‘3불不 전략’
전략관철힘은 메시지에서나온다
3) 기술혁신 “캠페인을 캠페인한다”
리더십은 예산을 정확하게 계산하는것이 아닌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들려는 꿈과 용기에서나온다
4) ‘권력의 기득권자’에서 ‘세상의 도전자’로
5장 메시지 없는 전략의 운명
1) 여전히 막강한 TV 토론
2) 양자 프레임 ‘문재인과 안철수의 대결’
진보30중도진보20중도보수30보수20

3) 추락하는 것엔 날개가 없다
6장 세상을 바꾼 메시지들
1) 이름을 불러주세요!
2) 세종대왕이 살아 있다면?
3) 나에게는 꿈이 있습니다
4) 고양이가 기가 막혀!
메시지가 좋으려면 좋은 삶을 살아야한다
정치인이나 사회 운동가에게 좋은 삶이란 세상을 바꾸기 위한 용기를 통해 실현된다

5) 전태일을 살려내라!

3부 캠페인 메시지 공작소 
1장 좋은 메시지의 9가지 원칙
1) 메시지는 진실하고 믿을 수 있어야 한다
2) 메시지는 구체적인 것을 포함해야 한다
3) 메시지는 유권자에게 중요한 것이어야 한다
4) 메시지는 명확하며 가슴을 움직여야 한다
박근혜 노무현참나쁜대통령
마크롱 연상부인 두개의혐오프레임으로단순하게극복
나이많으남자라도그렇게말하겠는가 여성혐오
게이라면게이라고당당하게밝혔을것이다게이대통령이나쁜가 성소수자혐오
5) 메시지는 대조를 이뤄야 한다
부족하면차이줄이는노력 인재영입
난 가난하지 않다 절제할 뿐이다 가난한 사람은 필요한것이 많은 사람이다 많이 필요하면 만족할수가 없다 난 절제할줄아는것이 가난한것은 아니다 마우리시오 라부페티 호세 무히카 조용한 혁명 우루과이
52%지지율당선 퇴임2015지지율65%
6) 메시지는 짧아야 한다
7) 메시지는 반복돼야 한다
8) 메시지는 행동과 연결되어야 한다
9) 메시지는 겨냥되어야 한다
2장 메시지 워크시트
1) 후보 메시지 만들기
4박5일메시지캠프먼저
2) 메시지 박스 만들기 폴털리
우리가우리에게말하는것
그들이 그들에대해 말하는것
우리가 그들에 대해 말한 것
그들이 우리에 대해 말하는 것
3) 이슈 중요도와 포지션 결정하기
에필로그 새로운 정치를 향한 스마트폰 행동주의​

그쪽이대세라반복하면그리간다
애플성공무엇아닌왜에있다 가치디자인해제품만드는회사
잡스벅스라이프기술보다스토리스토리스토리
데스데모나설득 연기연기연기
권력은투명한경우가아주드물다마이클 린치

댓글 없음:

댓글 쓰기